아파트 담보 대환대출 받은 후기와 필요한 서류, 금리는?
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꿀 tip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 받은 후기와 필요한 서류, 금리는?

by 반짝반짝 전갈자리 2020. 10. 4.

올해 초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를 위해 인천에서 경기도로 이사를 했답니다. 이사하면서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았었는데 인터넷 후기를 보면 다들 은행 홍보만 있고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아 이사한 분들의 후기는 찾기가 힘들더라고요.  제가 경험한 아파트 담보대출받은 후기와 필요한 서류, 금리에 대해 기억하고 공유하고자 적어보려고 해요.  

우리 가족은 1가구 2주택으로 인천에 이자 없는 빌라가 1채, 경기도에는  대출이 있고 세입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1채 있는 상황이었어요.
우리 가족이 경기도 아파트 이사를 위해서는 거주 중인 인천 빌라가 전세 계약이 되어야만 하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야 그 보증금을 경기도 아파트에 거주 중인 세입자에게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경기도로 이사계획은 1년 전부터 했고 세입자랑도 이야기된 상황이여 바꿀 수도 없었고 제가 꼭 경기도로 이사 가고 싶었기 때문에 계획은 변경하고 싶지 않았어요.

머릿속의 계획은 인천 빌라 전세 계약이 성사되면 그 계약금을 경기도 아파트에  거주 중인 세입자에게 주고 우리가 들어가는 거였는데 여기에서 작은 문제가 생겼어요.

인천 빌라가 엘리베이터 없는 5층이어서 전세계약이 빨리 이루어지지 않았던 거죠. ㅠㅠ
전세금을 시세보다 2천이나 싸게 내놓았는데도 전세 계약이 안되니 마음이 조금 해 지더라고요.

 

 

그래서 세입자에게 줄 전세금 마련을 위해 경기도 아파트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농협에 추가 대출이 가능한지 전화로 문의를 해 보았어요.

저는 정규직 직장인이고 근속연수가 3년이 넘는 상황이었는데도 농협에서는 전화로 몇 가지 물어보더니 추가 대출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아마 연봉이 적어서 거절된 듯했어요. ㅜㅜ
이사 날짜까지는 약 2개월이나 남은 상황이었지만 급한 마음에 아파트 대환대출을 알아죠. 하지만 다들 홍보성 글에 전화.상담만 요구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힘들었어요.

아파트 대환대출 은행을 어디서 알아봐야 하나 고민하던 중 이사 갈 경기도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부동산이 생각났어요. 그 부동산은 아파트 전세 계약할 때 이용했던 부동산이었고  사장님과 안면도 있는 사이여서 편하게 문의를 할 수 있었어요. 
부동산은 은행뿐 아니라 이사업체, 청소업체 등 두루두루 알고 계시더라고요.

아파트 대환대출 은행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인근 부동산 사장님에게 문의하시면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거예요.

저도 부동산 소개로 우리은행 대출 담당자를 소개받았고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이 가능함을 확인받았어요.
대출을 농협에서 우리은행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농협에 남아있는 대출금액을 다 상환해야 해요.
그래서 필요한 대출 금액은 농협에 갚아야 하는 대출 금액 + 세입자에게 줄 전세금 정도가 돼요.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 필요한 서류

 

 

전입세대열람내역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아야 하고 이 서류는 내가 이사 들어가고자 하는 경기도 아파트에 세입자가 실제로 거주하는지 확인을 위해 필요한 서류예요. 서류 떼러 가실 때 지번 주소 말고 정확한 도로명 주소를 알고 가셔야 빠르게 서류를 뗄 수 있어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내 것뿐만 아니라 배우자것도 같이 준비해야 해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전년도 2년 치를 제출해야 해요. 개인이 공인인증서로 서류를 출력하면 이름이랑 주민번호 뒷자리가 * 처리되어서 나와요. 이렇게  * 처리된 서류는 인정이 안되고 이름 석자와 주민번호가 다 나와야 하고 회사 직인도 찍힌 것만 인정이 돼요.
그럼 이 서류는 어디에서 받아야 하냐면  회계담당자에게 말하면 발급해 주실 거예요!~
저는 제가 대출받고 그런 것들 회사에 알리기 싫었는데 이 서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알리게 되었어요.

그리고 미성년자를 제외한 같이 살고 있는 성인 가족(주민등록등본에 같이 게재된 성인) 신분증과 싸인이 꼭 필요해요.
저는 시부모님이 해외  거주 중이신데 마침 이 시기에 한국에 나오셔서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었어요.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에 필요한 서류들이 모두 준비가 되면 대출 담당자를 만나 서류에 사인을 해야 하는데 이때 서류 중 하나는 같이 살고 있는 성인 세대원 싸인이 모두 들어가야 하더라고요.

나머지 서류들은 다 잘 아시는 것들이니 저 위에 언급한 것들만 좀 더 신경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세입자 이사날 입금된 대출 신청 금액

 

대출 심사 서류가 문제  진행되고 승인이 나면 대출 담당자가 승인 났다고 알려줘요. 대출 승인이 났다고 해서 바로 대출금액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에요!

대출 받은 금액은 세입자가 이사하는 당일 오전에 입금이 돼요. 입금될 때는 대출 신청했던 금액이 모두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농협에 갚아야 하는 대출금을 우리은행에서 상환 후 나머지 금액을 제 계좌에 입금해 주는 거예요.

세입자 이사날짜를 철저히 묻고 확인하기 때문에 절대로 하루라도 빨리 아파트 담보 대출 금액을 미리 받을 수 없어요. 솔직히 대출금액이 미리 입금이 안되고 당일 입금된다고 하니 제대로 입금이 되는 건가 걱정을 많이 했는데 대출이 승인 난 상황이라면 잘 입금되니 저처럼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로 이자 상환금액도 꽤나 많이 줄이게 되었어요. 계산 해 보니 약 17만원정도 줄었더라고요.
대출금은 우리은행이 약 2백만원 정도 더 많은데 이자는 더 아끼게 되었어요. 우리은행 대출금이 더 많은 이유는 이사하면서 인테리어 공사 등이 필요해서 제가 쓴 금액이에요.

 

좌 : 농협 대출상환이자(원금포함) / 우 : 우리은행 대출상환이자(원금포함) 

 

그리고 여기에서 끝이 아니라 세입자가 이사를 잘하였다면 다시 한번 전입세대열람내역을 떼어서 대출담당자에게 보내줘야 해요.
정말 세입자가 이사를 갔는지 확인을 위한 절차예요. 이 서류도 은행 측에서 철저히 다 확인하더라고요.

 

 

조마조마 마음 졸였었는데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이 잘 되었던 뭐 그런 후기 경험담이에요! ^^
아파트 담보 대환대출에 정보가 필요하셨분들에게 제 글이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_^


댓글


loading